내 블로그 점수나 속도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요즘은 속도가 참 중요한 시대입니다. 무엇이든디 빠릿빠릿 해야지 사람들이 이용합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인터넷이 무지 빠르기 때문에 사람들이 속도에 민감합니다. 조금이라도 느리면 답답해 합니다.

 

블로그도 마찬가지 입니다. 접속이 빠르게 가능해야지 사람들이 블로그에 오래 머물고 컨텐츠 소비를 하게 됩니다.

 

첫 페이지부터 로딩이 느리다면 방문자는 바로 이탈할 수 있습니다. 내 블로그 사이트 속도는 어떨까요?

내 블로그 사이트 속도 측정

내 블로그 사이트 속도 측정하기

사이트 속도 측정은 구글에서 제공하는 웹사이트에서 가능합니다. 일단 아래 링크주소를 참고해주세요.

 

사이트 속도 측정하기

 

PageSpeed Insights

모든 기기에서 웹페이지 속도를 개선해 보세요.

developers.google.com

해당 사이트로 접속하면 주소를 입력하는 페이지가 나옵니다. 사용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내 블로그 사이트 속도 측정

이렇게 자신의 블로그나 웹사이트 주소를 입력하고 분석을 눌러봅니다. 약 30초~1분정도 시간이 소요됩니다. 그러면 분석 결과가 점수로 나오게 됩니다.

 

내 블로그 사이트 속도 측정

이렇게 자동적으로 첫페이지에 모바일 속도 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점수가 형편없네요.

 

100점 만점중에 7점이 나왔습니다. 데스크톱의 경우 48점이 나오네요. 심각하게 빨간 점수입니다. 하지만 좌절하지 마세요.

 

이 점수는 속도의 절대치가 아닙니다. 단순히 속도를 개선할 수 있는 여지가 많다는 뜻 입니다. 실제로 저 점수가 낮더라도, 페이지 로딩 속도는 충분히 빠를 수 있습니다.

 

점수 아래 부분을 보면 다양한 분석 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내 블로그 사이트 속도 측정

이런 다양한 분석결과를 토대로, 웹 개발자들은 속도향상을 위해서 작업들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개발자도 아니기 때문에 무슨소린지 도통 알 길이 없습니다.

 

그리고 설령 안다고 하더라도, 티스토리에 적용할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티스토리는 우리가 무료로 제공받는 플랫폼이기 때문에 수정에 제약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페이지 로딩 속도를 빠르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내 블로그 사이트속도 빠르게 하기

이미지 압축하기

일단 이미지 사용을 최소화 하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이미지를 사용할 경우 이미지를 압축하는게 좋습니다.

 

해상도의 경우도 중요한 사진이 아니라면 낮춰주는게 좋습니다. 이러한 이미지 압축 작업은 웹사이트를 통해서 쉽게 할 수 있습니다.

 

https://tinypng.com/

 

TinyPNG – Compress PNG images while preserving transparency

Make your website faster and save bandwidth. TinyPNG optimizes your PNG images by 50-80% while preserving full transparency!

tinypng.com

위의 사이트를 이용하면 이미지 압축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구글에서 권장하는것은 것은 JPEG 2000, JPEG XR, WebP와 같은 이미지 형식을 사용하면 PNG 또는 JPEG보다 압축률이 높으므로 다운로드 속도가 빠르고 데이터 소비량도 줄어든다고 합니다.

 

보통은 PNG, JPG, JPEG를 많이 사용합니다. 저렇게 최신 이미지 형식을 사용하지 않아도 이미지 해상도를 줄이고, 용량을 줄인다면 충분히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광고갯수 줄이기

애드센스 광고가 많이 송출되면 페이지 로드 속도가 느려집니다. 그래서 광고는 필요한 만큼 삽입을 하는게 좋습니다. 무엇이든지 과하면 독이 됩니다.

 

기타작업들

이 방법은 효과가 있는지 정확히는 모르겠습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들입니다. HTML 편집을 통해서 불필요한 자바스크립트를 지워주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티스토리 플러그인도 불필요한것은 사용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티스토리 스킨도 평이 좋은것을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최신업데이트 된 스킨을 사용하세요. 그래야지 HTML문법 이나 버전 같은 것에 유리할 것입니다.

 

그리고 티스토리 모바일웹 자동연결을 사용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저 기능을 사용하면 모바일에서 접속하면 아주 기본스킨으로 접속이 됩니다.

 

그리고 실체로 체감한 속도는 상당히 빠릅니다. 그리고 HTML도 깔끔하게 잘 구성되어 있는거 같습니다. 구글이 좋아하는 STRONG 태그도 사용이 되는거 같구요.

 

하지만 이렇게 모바일웹 기능을 사용하면 플러그인에서 모바일 광고 플러그인을 사용해줘야 합니다. 그래야 수익에서 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모바일웹 기능을 사용하면 어떠한 CSS사용이 불가능합니다. 티스토리 모바일 기본스킨이 자동으로 적용되기 때문에 꾸미기가 불가능합니다. 블로그가 좀 멋이 없어집니다. 하지만 속도만큼은 확실합니다.

 

속도가 빠르면 구글에서도 좋아합니다. 그래서 티스토리가 구글에 노출되는 모바일 친화적 페이지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관련 추천글 읽기

[블로그] - 티스토리 블로그 사이드바에 애드센스 광고 넣기

 

티스토리 블로그 사이드바에 애드센스 광고 넣기

티스토리 스킨 중 사이드바가 있는 경우 이 곳에도 광고를 넣어주면 좋습니다. 어떻게 사이드바에 광고를 넣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티스토리 사이드바 광고 넣기 일단 티스토리 스킨에 사이드바 사용이 가능해야..

ressul.tistory.com

[블로그] - 티스토리 블로그 복사,우클릭 금지 코드 삽입해서 포스팅 보호하기

 

티스토리 블로그 복사,우클릭 금지 코드 삽입해서 포스팅 보호하기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다보면 참 포스팅을 쉽게? 훔쳐가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냥 대놓고 긁어다가 복사해서 가져가죠. 이런 사고를 조금이라도 방지하고자, HTML코드를 활용해서 포스팅을 보호하는 방법을..

ressul.tistory.com

[블로그] - 티스토리 상단 사각 광고 2개 적용하는 방법 간단합니다

 

티스토리 상단 사각 광고 2개 적용하는 방법 간단합니다

제 티스토리도 같은 방식의 광고 코드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PC에서는 상단 2개 사각 광고를 출력 가능하게 설정했습니다. 이런 설정 방법은 티스토리 플러그인으로 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HTML 코드를 수정해야..

ressul.tistory.com

 

추가적으로 다양한 정보가 궁금하다면 아래 사이트를 방문해보세요.

https://howdoinfo.com/

 

돈버는 정보 싹모아 - 모든 생활정보를 모아서 간단하게 정리합니다

모든 생활정보를 모아서 간단하게 정리합니다

howdoinfo.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