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eflang 태그는 조금 생소할 것입니다. 저도 생소합니다. 하지만 다양한 검색을 통해서 구글 최적화 SEO를 공부하던 도중 알게된 사실입니다. 살짝 공유를 해보겠습니다.

hreflang 태그 사용해서 구글 SEO 최적화 시키기

나의 사이트에 대해서 명확하게 정의 해주는게 좋습니다. 그래야지 검색 봇들이 쉽게 이해하고 문서들을 수집해가기 때문입니다.

 

가장 기본적인것은 바로 사이트맵 제작이죠. 그와 관련해서 HTML태그 수정을 통해서 정의해줄 수 있습니다. 어려워보이죠? 저는 HTML도 모릅니다. 그냥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 복사 붙여넣기 하는 수준입니다. 여러분들도 충분히 하실 수 있습니다.

 

구글봇이 보기에 내 블로그는 국가가 어디인지, 어떤 언어를 사용하는지 모릅니다. 그리고 외국에서 접속하면? 어느 페이지를 보여줘야 하는지 분간을 못합니다. 컴퓨터는 명령어에 의해서 움직입니다. 그래서 명령이 없다면 결과가 없습니다.

 

hreflang 태그는 언어적인 부분을 정의 해주는 태그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상세한 내용이나 정의는 틀릴 수 있습니다.

 

다만 목적은 hreflang 태그를 사용해서 구글 검색엔진에 최적화 시키는 작업이라는 것을 생각해주세요.

 

일단 구글 서치콘솔에 접속을 해줍니다. 그 전에 이미 사이트 추가는 되어 있어야 겠죠? 사이트 추가 및 사이트맵 등록하는 기본적인 과정은 글 맨 아래 추천글로 링크를 걸어두겠습니다. 참고하세요.

 

서치콘솔 국제 타겟팅 hreflang 태그 적용상태 확인하기 

hreflang 태그 사용해서 구글 SEO 최적화

서치콘솔에 로그인하고 왼쪽 메뉴를 보면 기존 도구 및 보고서가 있습니다. 이곳에서 국제 타겟팅을 클릭해 줍니다. 그러면 새로운 창이 열리게 됩니다.

hreflang 태그 사용해서 구글 SEO 최적화

그러면 이런 창이 나타납니다. 아마 보통의 경우라면 hreflang 태그를 찾을 수 없다고 나올것입니다. 그것은 설정을 안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저는 hreflang 태그를 추가해 놓은 상태이기 때문에 관련 내용이 그래프로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면 태그 추가를 어떻게 해야 할까요?

<link rel="alternate" hreflang="x-default" href="https://내블로그.tistory.com"/>
<link rel="alternate" hreflang="ko" href="https://내블로그.tistory.com"/>

아래의 코드를 복사해서 티스토리 HEAD사이에 넣어주면 됩니다. 참 간단하죠?

 

저기의 티스토리 주소는 본인의 티스토리 주소로 변경해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적인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저도 모릅니다. KO에서 접속을 하면 제 블로그로 이동시켜 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X-DEFAULT는 KO를 제외한 모든 언어를 의미합니다. 다른 언어에서 접속하면 내 블로그로 이동시켜 주라는 뜻 입니다.

 

원래는 언어별로 페이지를 보유하고 있다면 언어 사용자의 접속환경에 따라서 다른 페이지를 송출시킬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세팅을 하면 구글에서 이해하기가 쉽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사용을 권장합니다.

 

티스토리의 경우 KO가 대부분 입니다. 그렇다고 설정을 안하면? 봇은 모릅니다. 그래서 저렇게 간단하게 설정을 해주면 구글 봇이 이해하기 쉽습니다.

 

서치콘솔 국가 타게팅 설정하기

위에서 보고 있는 국제 타겟팅 페이지에서 다른 탭을 클릭해줍니다. 바로 국가 탭입니다.

hreflang 태그 사용해서 구글 SEO 최적화

국가 탭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hreflang 태그 사용해서 구글 SEO 최적화

이 부분에서 보면 원래는 체크박스가 체크되어 있지 않을 겁니다. 체크를 하고 대한민국으로 설정을 해주면 좋습니다. 그러면 구글에서는 아 이사이트는 대한민국을 타겟하면 되겠구나 생각을 합니다.

 

이렇게 구글 봇에게 정의를 해주면 구글 SEO최적화에 도움이 됩니다. 참고하세요.

 

하지만 당장 이렇게 설정을 바꾼다고 갑자기 구글에 노출이 막 잘되고 그런것은 아닙니다. 구글 노출에 가장 중요한것은 바로 컨텐츠 입니다. 

 

이런 기본적인 설정은 기본적인 사항입니다. 중요한것은 풍부한 컨텐츠! 독창적인 컨텐츠 입니다! 

 

추천글 읽어보기

 

 

티스토리 구글 사이트맵 생성하고 등록하기 - 돈버는 정보 싹모아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꼭 해야 할 일이 있습니다. 바로 티스토리 구글 사이트맵 생성하고 제출하는 과정입니다. 그래야지 검색엔진이 내 블로그를 더 쉽게 이해하고 수집하는데 도움을 받습니다. 수집이 원활하게 일어난다면 검색엔진에 노출이 수월합니다.

howdoinfo.com

 

 

티스토리 구글 검색 최적화 방법 알아보고 적용하기 - 돈버는 정보 싹모아

티스토리를 운영하다보면 구글 노출에 관심이 생기기 시작합니다. 어떻게 해야지 티스토리 구글 검색 최적화 세팅을 할 수 있는지 방법을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SEO라고 해서 어렵게 생각하지만 손쉽게 적용할 수 있는것들이 많습니다.

howdoinfo.com

[블로그] -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서치콘솔 등록하기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서치콘솔 등록하기

티스토리 블로그가 구글에 노출되려면, 구글 서치 콘솔에 등록해야 합니다. 등록을 하지 않아도 구글에서 수집을 해가서 구글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등록을 하면 사이트 관리가 가능하고 통계자료도 볼 수..

ressul.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