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네이버 블로그 API 글쓰기 기능을 종료한다는 포스팅을 읽었습니다.

 

참 좋은 기능인데요. 왜 이 기능을 종료할까요?

네이버 블로그 API 글쓰기 기능이란?

쉽게 설명을 드리면 네이버 블로그에 글을 작성하면, SNS에도 자동발행이 되게끔 편의성을 제공해주는 기능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네이버에 로그인을 하지 않아도 워드나 구글 문서 같은 프로그램을 통해서 작성된 글을 바로 발행시킬 수 있는 기능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기능은 네이버 블로그 관리자 페이지에서 글쓰기 API 설정 부분에서 가능했던 부분입니다.

 

하지만 5월 6일 자로 해당 기능을 종료한다고 발표했습니다.

 

https://blog.naver.com/blogpeople/221893702144

 

API를 이용한 글쓰기 기능이 종료됩니다

​안녕하세요.네이버 블로그팀입니다. 오늘은 아쉬운 소식 하나 전해드리려 합니다.​5월 6일, API를 이...

blog.naver.com

 

왜 네이버 블로그 API 글쓰기 기능을 종료하나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이 API를 이용해서 프로그래밍을 통한 블로그에 게시물 발행이 가능합니다. 이게 무슨 소리냐 싶은데요.

 

자동으로 글을 생성해서, 블로그에 발행시킬 수 있다는 소리 입니다. 그러면 자동생성 문서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게 됩니다.

 

최근 쿠팡 관련으로 쿠팡 광고 코드를 삽입한 포스팅들이 네이버 블로그를 통해서 비정상적으로 생성되고 있었습니다.

 

어떤 특정 상품을 검색해서 블로그를 눌러보면 쿠팡 광고 글이 나오게 되는 것이죠.

 

네이버를 이용하는 사람들을 이런것을 원치 않습니다. 해당 제품에 대한 기능, 후기, 특징, 장단점 등 이런 상세한 정보를 얻고 싶어 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검색을 해봐서 들어가면 그냥 간단한 설명과 함께 링크를 클릭하면 쿠팡 구매 페이지로 바로 이동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이렇게 API를 악용하는 사례가 늘어나면서 네이버는 통제가 불가능하다고 판단한거 같습니다.

 

프로그램을 통해서 자동생성으로 발행되는 글을 무슨수로 일일이 다 막을까요. 그리고 API 기능을 정말 편의 목적으로 잘 사용하는 사람들도 있을 텐데요.

 

어떤 특정 알고리즘 방식으로 이를 차단시킬 경우, 선의의 피해자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냥 네이버 측에서는 아예 API 기능을 종료하는 거 같습니다.

 

자세히는 몰랐지만 이 기능이 10년간 유지해온 기능이라고 합니다. 이제 이 API 기능은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되겠네요. 저는 네이버를 이용하지 않지만, 많은 사람들이 아쉬워할 것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어뷰징 행위를 차단할 수 있다면 많은 사람들이 없애는 것에 찬성할 것입니다. 막지 못할 거면, 없애버리는 것이 답이죠.

 

추천글 읽어보기

[블로그] - 쿠팡 파트너스 티스토리 사용하면 저품질 걸릴까?

 

쿠팡 파트너스 티스토리 사용하면 저품질 걸릴까?

여러분들은 쿠팡 파트너스를 아시나요? 쿠팡에서 제공하는 광고입니다. 요즘 쿠팡을 이용하지 않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상당히 편리하고 좋습니다. 로켓 배송은 정말 혁명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무튼 이와 관련해서..

ressul.tistory.com

 

 

티스토리 저품질 원인과 해결방법 알아보기 - 돈버는 정보 싹모아

블로그를 운영하다보면 티스토리 저품질 경험은 누구나 있다. 하지만 왜 이런것이 존재하고 어떠한 이유 때문에 발생하는지 정확하게 모르는 사람들이 많다. 이 글에서는 티스토리 저품질 원인과 대처법에 대해서 완벽하게 정리했다.

howdoinfo.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