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검색엔진에 노출을 하기 위해서는 구글 서치콘솔에 내 블로그를 등록해야 합니다. 등록하지 않아도 노출이 되긴 합니다.

 

하지만 사이트 소유 인증을해서 조금 더 다양한 설정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통계자료도 확인이 가능하죠.

 

설정 가능한 부분 중 하나가 바로 크롤링 속도를 조절하는 것입니다.

 

크롤링은 간단하게 설명드리면, 봇이 웹문서를 수집해 가는 행위를 말합니다. 내 사이트에 조금이라도 더 자주와서 이것저것 수집해가면 좋겠죠?

 

그래서 크롤링 속도를 조절하면 구글에서 내 블로그에 조금 더 자주오게 됩니다.

구글 서치콘솔 크롤링 속도 조절하는 방법

이 작업을 하기 전에 우선 구글 서치콘솔에 사이트 등록을 마친 상태여야 합니다. 그래야지 사이트 권한이 있기 때문에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아직 구글 서치콘솔에 가입을 하지 않았거나, 사이트 승인을 받지 않았다면 사전작업을 하고 진행해주세요.

 

사전 작업이 끝났다면 아래의 링크주소를 클릭해서 이동해주세요.

 

https://www.google.com/webmasters/tools/settings?pli=1

 

Google Search Console

하나의 계정으로 모든 Google 서비스를 로그인하여 Google Search Console로 이동

accounts.google.com

혹시나 해당 페이지가 제대로 표시되지 않는다면, 구글 서치콘솔로 로그인을 먼저 해 주신다음에 저 링크를 클릭해보시기 바랍니다.

 

정상적으로 페이지이동이 됐다면 아래와 같은 사진이 나옵니다. 이 부분에서 속성을 선택해주면 됩니다.

속성을 클릭해보면 자신이 사이트 소유 승인을 받은 리스트가 나타날 것입니다. 티스토리로 받았다면 티스토리가 나오겠죠?

정상적으로 추가되어 있다면 저렇게 보일 것입니다. 해당 주소를 클릭해주세요. 그러면 아래와 같이 크롤링 속도를 조절하는 페이지가 나타나게 됩니다.

기본으로는 아마 최적화 실행으로 설정되어 있을 것입니다. 체크 버튼을 아래 크롤링 빈도 제한으로 클릭해주세요.

 

그 다음에 아래와 같이 높으로 이동시켜주면 설정이 완료 됩니다.

 

이렇게 설정을 하고 저장을하면 반영하는데 최소 1~2일 정도 걸리게 됩니다. 그리고 이 설정값은 3달동안 유지가 됩니다.

 

그래서 주기적으로 설정을 해줘야 합니다.

 

구글 서치콘솔 크롤링 속도는 왜 조절하나요?

저는 전문지식이 있지 않기 때문에 정확하지 않은 정보일 수 있습니다.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크롤링 속도를 올려주면 내 사이트에 구글 봇이 더 자주 옵니다. 자신이 만든 사이트가 신생 사이트라면 구글이 알아주지 않습니다.

 

구글은 다른 인지도 높은 사이트를 수집하느라 정신이 없거든요. 그래서 신생 사이트를 알려야 합니다.

 

크롤링 주기를 조절하는 것이 하나의 방법일 것입니다. 최대한 자주와서 이것저것 가져가야지 구글에 노출 될 확률이 높아지겠죠?

 

그리고 구글에서도 아래와 같이 언급을 하고 있습니다.

서버 로드가 걸리는 것이 아니라면 제한하지 말라고 언급을 합니다. 티스토리의 경우 다음서버이기 때문에 뭐 로드 문제는 우리가 신경을 쓸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사이트가 정말 방대해져서, 가져갈 것이 많아진 상태에서 봇이 자주오게 되면 사이트에 로드가 걸릴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초창기에는 뭐 별거 없기 때문에 로드가 걸릴 일이 없습니다. 그래서 빠르게 수집하는것이 좋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위의 실적은 크롤링 설정을 바꾼 후 입니다. 바꾸고 약 2주? 정도 시간이 흐른거 같습니다. 빠르게 수집이 되면서 비교적 노출 되는 부분이 늘어나는거 같습니다.

 

구글에 노출되는 문서가 많아지면 아무래도 들어오는 사람도 생기겠죠?

 

추천글 읽기

[컴퓨터] - 빙 웹마스터도구 활용해서 내 블로그 등록하는 방법

 

빙 웹마스터도구 활용해서 내 블로그 등록하는 방법

빙도 검색엔진 중 하나입니다. 국내에서는 사용량이 그렇게 많지는 않은 거 같은데요. 그래도 다양한 검색엔진에 내 블로그가 노출이 되면 좋겠죠? 빙 검색엔진은 웹마스터도구가 존재합니다. 그래서 이를 활용해..

ressul.tistory.com

블로그 관련 다양한 정보를 얻고 싶다면 아래 사이트를 방문해보세요.

돈버는 정보 싹모아 - 모든 생활정보를 모아서 간단하게 정리합니다

 

돈버는 정보 싹모아 - 모든 생활정보를 모아서 간단하게 정리합니다

모든 생활정보를 모아서 간단하게 정리합니다

howdoinfo.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