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려면 사이트맵 제작 방법을 알아두면 좋습니다. 사이트맵을 각종 포털 사이트에 제출을 하면 나의 블로그가 더 잘 노출이 됩니다.

 

사이트맵은 말 그대로 내 사이트의 지도 같은 존재입니다. 그래서 검색엔진 봇이 내 블로그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미리미리 만들어서 각종 포털 웹마스터에 등록해보시기 바랍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사이트맵 만들기

 

제가 이용하는 사이트를 소개하겠습니다. https지원도 되고 페이지 생성 제한도 없는 거 같습니다. 그리고 무료입니다. 다른 사이트맵 사이트의 경우 http만 지원을 하거나, url개수를 제한하는 사이트들이 있습니다.

 

제한이 있는 사이트의 경우, 내 블로그 규모가 크면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잘 알아보시고 만드시기 바랍니다. 일단 제가 사용하는 사이트 주소는 아래 링크 걸어두겠습니다.

 

http://www.check-domains.com/sitemap/

 

XML Sitemap Generator - Free Unlimited Pages.

XML Sitemap Generator - Free Unlimited Pages

www.check-domains.com

사이트를 접속하면 메인페이지가 로드됩니다. 아래 사진을 참고해서 세팅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사이트맵 만들기

일단 site url의 경우 나의 티스토리 주소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이때 주의하실 사항은 https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기본 티스토리 계정을 사용하는 경우 문제없이 https가 적용되기 때문에 괜찮습니다.

 

하지만 2차 도메인을 연결해서 사용하는 경우, 신규 연결을해서 아직 ssl인증서를 받지 않았다면 http로 접속이 됩니다. 잘 확인해보세요.

 

그리고 티스토리가 아닌 사이트나 워드프레스를 이용하는 사람도 잘 확인을 해야 합니다. http와 www를 붙일지 말지 잘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사이트 접속이 되는 대표 주소를 사용하면 됩니다.

 

optional sitemap types는 보통 html 방식이 좋습니다. 모든 검색엔진에서 다 사용되는 방식입니다. 체크를 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html로 만들어지는 거 같습니다. 저는 체크를 해서 생성해보겠습니다.

 

last modification의 경우 current time로 지정해줍니다.

 

frequency는 always로 해줍니다. 나머지도 똑같이 설정해줍니다.

 

모든 설정이 끝났다면, 주소창 옆에 주황색 버튼인 create sitemap를 눌러서 생성을 시작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사이트맵 만들기

위와 같은 화면으로 넘어가면서 사이트맵 생성이 시작됩니다. 포스팅 수가 많으면 상당히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저는 포스팅이 100개 조금 안되지만 1시간쯤 걸린 거 같습니다.

 

다른 작업을 하기전에 미리 걸어두고 충분한 시간이 지난 다음에 확인을 하는 게 좋습니다. 사이트맵 생성이 완료됐다면, 왼쪽 아래 빨간 상자 쪽에 download 버튼이 생길 것입니다.

 

파일명은 sitemal.xml로 생성됩니다. 이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면 사이트맵 생성이 끝이 납니다. 이제 생성된 파일을 각종 포털사이트 웹마스터에 등록을 해주면 됩니다.

 

대표적으로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구글 서치콘솔이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빙 웹마스터도 있습니다. 검색엔진에 등록하는 방법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티스토리 구글 사이트맵 생성하고 등록하기 - 돈버는 정보 싹모아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꼭 해야 할 일이 있습니다. 바로 티스토리 구글 사이트맵 생성하고 제출하는 과정입니다. 그래야지 검색엔진이 내 블로그를 더 쉽게 이해하고 수집하는데 도움을 받습니다. 수집이 원활하게 일어난다면 검색엔진에 노출이 수월합니다.

howdoinfo.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